2024.06.14

주식 투자자를 위한 새로운 개척지: 중동 지역의 변화

3 분
Aerial view of cityscape with illuminated skyscrapers above the clouds in Dubai, United Arab Emirates at dusk.
761603919
Dubai, United Arab Emirates, Emirate of Dubai, Persian Gulf, spectacular, metropolis, global city, business hub, tall building, digital blending, digital manipulation, Achievement, Success, Amazement, Awe, Development, Majestic, Mood, Dreamy, Progress, Scale, Style, Wealth, No People, Luminosity, Illuminated, 21st Century Style, Contemporary, Modern, Asia, Middle East, Horizontal, Colour Image, Photography, Aerial View, High Angle View, Long Exposure, City, Office Building, Skyscraper, Sky, Cloud, Moody Sky, Outdoors, Twilight, Evening, Urban Scene, Cityscape, Architecture, Capital Cities, Photography Themes, Travel, Place Of Interest, Travel Destinations, International Landmark, Corporate Business, City Skyline, Urban Overview, Cloudline, City Layout, Urban Development, Above the Clouds
 
 

이머징마켓 주식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중동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좀 더 자세히 살펴볼 때입니다. 

 

많은 글로벌 주식 투자자는 역사적으로 중동 국가들에 거의 투자하지 않았는데, 이는 중동 국가가 이머징마켓(EM) 벤치마크에도 비중이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지역에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투자 기회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팬데믹이 종식된 이후, 유가가 상승하면서 중동 지역은 현금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2020년 배럴당 20달러 미만이었던 유가는 2022년 배럴당 120달러 이상으로 정점을 찍으며 석유 수익이 급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중동 지역의 화석 연료 수입 의존도가 앞으로 얼마나 더 지속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중동은 이미 석유에 의존하는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가 주도하는 이 변화는 전략적인 이니셔티브와 투자자 친화적인 개혁을 포함하고 있어 주식 투자자들에게 잠재적으로 의미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경제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사우디아라비아의 총 정부 수입에서 세금으로 표시되는 비석유 수입은 2014년에 12.2%에서 2023년에는 37%로 증가했습니다. (하단 그래프) 이는 비석유 수출 및 국내총생산(GDP)에 대한 비석유 기여도 증가로 의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사우디아라비아는 투자 대국으로 성장하여 정부 주도의 미래 개발을 위해 1조 2천억 달러를 배정했습니다. 이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지도자들이 포스트 오일 시대에 대비하여 경제를 재편하려는 계획이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022년에 G20 국가 중 가장 빠른 경제 성장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8.7%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도소매업, 관광, 기술 및 건설업이 주도한 비석유 부문의 성장률이 전년 대비 4.8% 증가한 것을 포함합니다. (하단 그래프)

 

경제 다각화와 민간 섹터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종합 계획인 사우디 비전 2030(Saudi Vision 2030)의 일환으로, 사우디는 더 라인(The Line) 및 홍해 프로젝트(Red Sea Project)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국가를 재편하고 있습니다. 더 라인은 원래 계획대로라면 사우디 북서부 해안선을 따라 450킬로미터에 걸쳐 이어지는 거대한 선형 도시입니다. 홍해 프로젝트는 기술 중심의 관광을 위한 50개 리조트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엔터테인먼트와 문화 섹터의 개방은 이미 더 많은 여행 지출과 관광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7,780만 명의 국내 관광객이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했으며, 이는 2015년의 4,640만 명보다 증가한 수치입니다.

에너지 전환을 고려하여 인프라 및 관광 프로젝트에서도 상당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프로젝트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배터리 저장 시설을 기반으로 태양광 발전에서 생산된 100% 재생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관광 및 투자 생태계 구축

 

사우디 정부는 이러한 프로젝트에 단순히 돈을 쏟아붓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관광객과 투자자 모두를 끌어들이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우디아라비아는 관료주의적인 절차와 관행을 간소화하고, 번거로움을 줄이는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사업자 등록 절차의 간소화, 인허가 및 라이선스 발급에 대한 접근성 개선 및 전반적인 투명성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외국인 투자법에 따라, 민간기업에 대한 외국인의 완전한 소유권(상장 기업의 경우 49%만 소유 허용)을 허용하고, 세금 감면과 거주 허가를 통해 투자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개혁은 외국인 투자에 보다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제 다각화를 촉진하며 지속 가능한 장기 성장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19년에 들어서야 MSCI 신흥시장지수(MSCI Emerging Market Index, 이하 MSCI EM)에 편입된 사우디아라비아는 여전히 비중이 적은 국가이지만, 주식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의 매력이 약화되고 러시아는 지수에서 제외되면서 사우디아라비아가 잠재적인 승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23년 미국 달러 기준으로 볼 때, MSCI 사우디아라비아는 10.7% 상승했지만, MSCI 중국은 11.2% 하락했습니다. 한편, 사우디아라비아의 MSCI EM 비중은 2019년 5월 기준 1.4%에서 현재 4% 이상으로 상승했습니다. MSCI EM에서 중동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7% 이상 증가한 것도 중동 지역의 성장을 잘 보여줍니다.

아랍에미리트(UAE)도 경제 다각화를 위해 노력함

 

사우디아라비아와 마찬가지로 아랍에미리트(UAE)도 경제 다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럽,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교차로에 위치한 UAE는 무역과 상업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략적인 지리적 위치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지역에 입지를 확보하려는 다국적 기업에게 매력적인 곳입니다.

UAE는 인프라와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 두바이 엑스포, 아부다비의 야스 아일랜드(Yas Island) 개발, 두바이 남부의 항공 지구와 같은 프로젝트는 경제 성장을 지원하고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인프라를 강화하려는 두바이의 노력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이니셔티브들은 혁신을 촉진하고 기술 중심의 투자를 유치하려는 UAE의 노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두바이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아부다비의 Hub71스타트업 생태계, 연구 기관 및 기술 단지 설립 등이 포함됩니다.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UAE는 비자 개혁과 거주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골든 비자(golden visa)' 이니셔티브는 구직자들이 이 지역과 더 깊은 유대 관계를 형성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10년 간의 거주 허가를 제공합니다.

관광과 이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요한 두 가지 지표는 외국인 커뮤니티의 성장을 보여주는 두바이 사립학교 등록률과 관광객 수의 증가입니다. (하단 그래프) 두바이의 관광객 방문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5%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23년 말에는 팬데믹 시대 수준보다 3% 높은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인권에 중점을 둔 ESG

 

물론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따르며, 중동도 예외는 아닙니다. 중동은 지정학적 긴장이 상당하며,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ESG) 문제 중에서도 특히 인권 측면이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이 뒤처져 있습니다. 우리는 이 지역에 투자할 때 ESG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기업의 비즈니스와 수익 잠재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ESG 분야에서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우디 여성의 실업률은 2016년의 33.7%에서 2023년에는 15.7%로 감소했으며, 여성의 노동 참여율은 17.7%에서 35.3%로 상승하여 비전 2030(Vision 2030)의 목표인 30%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또한 사우디 정부는 후견인 및 상속과 관련된 법률 개혁도 도입했습니다.

중동 지역은 많은 투자 매니저에 의해 아직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주식 투자자는 여전히 이 지역에 대한 중요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투자자들이 놓쳐버린 기회입니다. 광범위한 경제 및 문화적 변화를 겪고 있는 중동 지역의 투자 잠재력은 매우 높습니다.

전반적인 시장의 밸류에이션은 까다로울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매력적인 가격에 거래되는 기업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 액티브 운용 전략이 점점 더 다양해지는 지역에서 유망한 전망을 가진 우량 기업을 발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상기 견해는 AB 내 모든 운용팀의 견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추후 수정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정 증권 및 상품의 매수∙매도 권유, 투자 조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본 자료에 제시된 견해 및 의견은 AB의 내부적 예측에 기초하며, 미래 시장 성과에 대한 지표로 삼을 수 없습니다. 이 자료에서 언급한 어떤 전망이나 견해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저자 소개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