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시장의 주식 매도 속도와 규모는 투자자들에게 충격이었습니다. 홍콩 기업과 홍콩에 상장된 중국 본토기업의 역외 H주를 포함한 항셍지수가 7월 27일까지 이틀간 미 달러화 기준으로 8.4% 하락했습니다.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대 하락폭 입니다. 특히 중국 기술주는 항셍 테크 지수(Hang Seng Technology Index)가 3 거래일 동안 14.2% 하락하는 등 보다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반면, A주의 CSI 300 지수는 지난 달 비교적 하락세를 잘 버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세계시장을 주도했던 중국 주식은 다시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예측 불가능한 중국 정부의 조치로 인해 투자자들이 기업 주식을 매수할 때 적절한 리스크 프리미엄을 설정하기가 굉장히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사교육 강력 규제, 시발점이 되다
주식 하락은 사교육 산업에 대한 새로운 고강도 규제로 인해 촉발되었습니다. 중국 규제 당국이 영리 목적의 방과후 사교육을 금지하자 사교육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폭락했습니다. 이는 전자 상거래, 음식 배달 및 차량 호출 산업과 같은 고성장 기업에 대한 규제 단속 이후 이루어진 조치였습니다.
패닉 셀링(Panic selling)은 광범위하게 나타났습니다. 투자자들은 중국이 다른 대중 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맞춰 가격을 책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역외 크레딧 및 통화 시장에서도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 규제의 세 가지 타깃
투자자들은 사교육 외에도 최근 시장에서 주목받는 고성장 기업이 정부 조치로 인해 타격을 입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술 및 부동산 기업들이 매도세로 큰 타격을 입은 이유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정부의 개입은 3가지 영역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기업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규제의 역사적 배경
위 세가지는 세계 각국의 투자자들에게 다소 가혹하고 예상치 못한 내용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사적인 맥락에서 볼 때 중국 정부의 강력한 규제는 중국 경제의 흐름에 있어서 당연한 것일 수 있습니다. 즉, 중국의 강력 규제들은 과거에도 자주 나타났던 일입니다.
중국의 적극적인 규제는 빠른 경제 성장에 따른 결과의 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년동안 중국에서는 많은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했고, 정부 감독 기관은 이를 따라잡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였습니다. 산업과 기업의 발전에 따라 규제 프레임워크는 낡아졌고, 결과적으로 민간 기업이 거대 기업으로 빠르게 변모하자 급하게 정부의 규칙을 바꿔야 했습니다.
관련 예시는 여러 산업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2004-2005년, 중국 규제 당국은 중국 시장을 교란하는 소규모 부실 제철소를 단속했습니다. 2008년 중국 식품 회사들은 잇단 안전 사고 이후 규제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 뒤 2010년에는 은행의 부채 부담이 급증하는 것을 통제하고자 규제 당국이 나서면서 은행들도 단속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6-2017년에는 가짜 백신과 약물로 인한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제약회사들은 세부 조사를 받은 바 있습니다.
A주 시장의 장점
과거의 사례는 최근 매도세로 인한 충격을 줄일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과거 사례는 결국 최근 변동성에 대한 중요한 맥락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주식 배분을 다시 검토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강력한 규제 단속이 빈번해지고 있긴 하나, 중국 정부가 시장을 정상화시키고 규제를 완화하기 위해 나설 가능성도 있습니다. 실제로 2018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당시 중국 역내 A주 시장의 패닉 셀링 이후 민간 기업을 옹호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의 사건들은 국내 A주 시장의 수혜를 높일 것으로 보입니다. 첫째, 중국 현지 시장에 상장된 주식은 위에서 설명한 규제를 위반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A주 기업은 국가 안보 문제나, 변동지분실체(VIE, variable interest entity)구조에 대한 논란도 없습니다. 둘째, 많은 A주 기업들은 소비재, 산업재 및 소재 산업과 같이 발전된 산업에 속하며, 이미 강력한 규제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규제 우려에도 이면이 있습니다. 시장은 새로운 규제가 불러올 부정적 영향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지만 사실 일부 산업과 기업들은 중국 정책의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30년까지 탄소 최대 배출량을 줄이고, 2060년까지 탄소 중립 국가가 되겠다는 중국의 선언으로 전기차 공급업체부터 에너지 장비 제조업체에 이르기까지 수익 창출의 순풍을 탔습니다. 마찬가지로 기술 자립을 추구하는 중국 정책은 자국의 반도체 업계를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 중국의 신 경제(new economy) 주식이 해외시장에서는 강한 매도세를 겪고 있지만, 정책 수혜 기업으로 꼽히는 많은 기업들이 긍정적인 주가 호조를 보이며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중국 규제의 다음 단계는 예상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명확한 투자 프레임워크를 통해 규제 조치에 취약한 기업들을 구별해 피하거나, 펀더멘탈 분석에 보다 높은 리스크 프리미엄을 적용함으로써 적정 가격에 매수할 수 있습니다. 혼란스러운 최근 시장이 잠잠해지면, 중국 시장은 미래 성장에 대한 규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을 만큼 탄탄한 비즈니스 모델과 강력한 수익 잠재력을 갖춘 기업들을 통해 선별적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상기 견해는 AB 내 모든 운용팀의 견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추후 수정 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정 증권 및 상품의 매수∙매도 권유, 투자 조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됩니다. 본 자료에 제시된 견해 및 의견은 AB의 내부적 예측에 기초하며, 미래 시장 성과에 대한 지표로 삼을 수 없습니다. 이 자료에서 언급한 어떤 전망이나 견해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