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09

중국의 녹색 전환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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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의 2060 탄소중립 계획은 보다 깨끗한 에너지 인프라 투자를 유도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선적으로, 공급 측면의 개혁은 소비자에게 원자재 가격의 상승을, 투자자에겐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는 환경오염 유발 산업과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기회를 의미합니다.

 

중국은 2030년부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시작해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야심 찬 목표를 세웠습니다. 산업재 및 소재 산업의 호조를 바탕으로 중국의 탄소중립 계획은 시장에 잘 홍보되고 전달될 것으로 보입니다.

선진국이 기후 협약을 수립할 때는 중국의 협조가 가장 중요합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은 미국의 2배에 달하며 전 세계 배출량의 3분의 1을 차지합니다.

공급 측면 개혁 2.0

중국 정부는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급 측 개혁을 두 번째 반복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책적 노력을 통해 환경 오염도가 높은 지역의 과도한 원자재 생산을 억제했던 5년 전과 비슷한 전략을 되풀이하고 있는 것입니다.

환경 오염과의 전쟁은 중국으로선 새로운 일이 아니지만, 중국이 선택한 무기는 새로운 것입니다.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선제공격으로 인해 원자재 생산 지역은 다시 타격을 입었습니다. 중국 내 철강의 15%, 세계 철강의 8%를 생산하는 공업도시 탕산(Tangshan)은 전체 생산량의 약 3분의 1에서 절반가량의 생산량을 줄였습니다(하단 그래프). 중국 내몽골 지역은 철합금(ferro-alloys), 알루미늄, 알루미나(alumina), 폴리실리콘(polysilicon)에 대한 신규 프로젝트를 최소 2025년까지 모두 중단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과도한 탄소 배출을 억제하는 광범위한 정책 확대를 의미합니다. 공장이 문을 닫으며 일자리 감소로 이어졌고 중국 정부가 직면하고 있는 고용 유지와 내수 활성화라는 정치적 난제를 부각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산업 활동의 감소는 중국 정부가 시행하고자 하는 다른 시장 주도적 정책들과도 관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들은 수익성이 낮고 심각한 환경 오염을 유발하는 기업의 통폐합을 통한 신속한 국영기업(SOE) 개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철강과 알루미늄 국영기업의 경영진들은 시장 주도적 변화의 추진을 반영해 계획되어 있는 2030년보다 5년 빠른 2025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정점으로 만드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철강과 알루미늄 가격 상승

철강과 알루미늄의 생산은 각각 중국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16%, 5%를 차지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친환경 투자 행보는 중국 정부가 심각한 환경 오염을 유발하는 다른 산업을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선례가 될 것입니다. 전기 아크 용광로를 이용한 철강이나 수력발전을 통한 알루미늄 제련은 현재보다 적은 탄소를 방출할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상업적 해결책을 제시합니다(하단 그래프).

 

그러나 즉각적인 전환은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좀 더 현실적인 방법으로는 감산을 꼽을 수 있습니다. 세계적 수요 회복과 더불어, 엄격한 탄소 배출기준으로 인한 생산 제한은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더 높은 가격을 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은 중국 정부의 정책 성공을 의미할 수 있지만, 역설적으로 이것이 또 다른 정치적 도전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중국 정책 입안자들이 부품 혹은 완제품 생산업체의 증가하는 원자재 가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전략 비축분을 방출하는 등 이미 시장에 투기를 경고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수요와 공급의 펀더멘털은 시간이 지날수록 두드러져 원자재 가격은 점점 상승할 것입니다.

철강은 낮은 이산화탄소 배출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한 비용으로 톤당 400위안에서 600위안 정도의 가격 상승이 추정됩니다. 중국 알루미늄 생산업체도 국제 탄소가격 기준이 발효될 경우 비용 상승이 예상됩니다.

알루미늄 제련은 중국 탄소 배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에 불과하지만, 산업용 금속 중 가장 탄소 집약적입니다. 중국 철강은 용광로 생산량 1톤당 1.5에서 1.8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데 비해, 석탄 화력을 이용한 알루미늄은 알루미늄 잉곳(ingot) 1톤당 13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합니다.

2022년부터 중국 알루미늄 산업에서 탄소 크레딧 정책이 시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중국 내 탄소가격은 알루미늄 가격을 원가보다 톤당 1300위안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가격 대비 약 10% 상승한 수치이며, 톤당 55유로에 거래되고 있는 유럽의 탄소 국경세 하에서는 4배 높습니다.

높은 원가 구조하에서 소규모 생산업체는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고 대규모 철강과 알루미늄 생산업체는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4대 철강회사를 합친 규모는 중국과 아시아 이웃 국가, 서구 국가 시장의 22%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들이 시장 점유율 증가의 기회를 잡는 것은 즉각적인 수익 촉진제가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ESG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더욱 커지는 가운데 중국의 2060 탄소중립 아젠다가 공개되었습니다. 이처럼 기업 경영에 투자자의 참여가 증가함으로써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기업이 좀 더 깨끗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촉진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탄소중립 계획은 철강회사가 적극적으로 탄소배출량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녹색 에너지 비용을 줄이기 위해 더 많은 재생에너지원에 투자하는 자극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생산 억제가 중국의 공급 측 개혁 2.0의 핵심이지만, 중국 정부가 경제 회복과 환경적 필요성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려 하고 있기 때문에 정책 이행은 불균등하게 이뤄질 전망입니다. 각국 중앙은행은 원자재 가격의 잠재적 상승이 인플레이션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면밀히 관찰할 것입니다.

지속적인 제조공정 개선은 재생에너지와 청정에너지 인프라, 특히 태양에너지와 풍력 발전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그러나 액티브 펀드매니저는 전통적으로 높은 탄소 배출량을 기록하고는 있지만 초기 개선 작업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정책 싸이클의 초기에 투자함으로써 뻔하지 않은 친환경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환경을 중시하는 투자자에게는 의아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탄소중립 계획이 구체화됨에 따라 사업 펀더멘털을 개선하고 탄소발자국을 최소화할 준비가 되어있는 매력적인 기업에 놀라운 수익 잠재력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상기 견해는 AB 내 모든 운용팀의 견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추후 수정 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정 증권 및 상품의 매수∙매도 권유, 투자 조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됩니다. 본 자료에 제시된 견해 및 의견은 AB의 내부적 예측에 기초하며, 미래 시장 성과에 대한 지표로 삼을 수 없습니다. 이 자료에서 언급한 어떤 전망이나 견해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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