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등급채권 및 하이일드채권 투자자들에게 다행스럽게도 많은 발행기업의 신용 지표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시기와 비교했을 때 견조한 상황이며 이런 상태에서 경기 둔화에 진입할 것입니다. 그러나 거시적 상황이 점점 더 모호해지면서 투자자들은 선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수익률 상승 및 스프레드 확대
2022년 3월에 시작된 장기간의 금리인상 이후 채권 수익률과 수익률 스프레드는 몇 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 3분기까지만 해도 유럽 투자등급 회사채 약 절반가량의 수익률이 마이너스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1년 동안 채권 수익률이 얼마나 급등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오늘날 미국 투자등급 회사채의 수익률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고 수준이고 통화 헤지(Currency-hedged) 기준 유럽 투자등급 채권 수익률은 동일한 종류의 미국 회사채보다 훨씬 높습니다.
높은 채권 수익률은 배당주 대비 회사채의 높은 수익률에 따른 이점 뿐만 아니라 위험자산의 하방 위험을 완화하는 기능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확대된 신용 스프레드는 또한 투자자들에게 경기침체의 위험을 보상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팀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쉽게 수그러들지 않으면서 2023년 초 추가 금리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글로벌 경제가 성장 둔화에 직면함에 따라 중앙은행이 통화 긴축의 속도를 늦출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과정이 끝나고 투자자들이 금리와 기업 실적의 방향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을 때까지, 시장 변동성뿐만 아니라 채권 수익률도 계속 높은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업의 펀더멘털은 튼튼함
다행히도 많은 기업들이 탄탄한 재무적 기반을 바탕으로 2023년을 맞이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기업 펀더멘털은 팬데믹 관련 약세에서 양호하게 반등하고 있으며 원자재 가격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레버리지 및 채무상환능력계수와 같은 주요 신용지표뿐만 아니라 수익성 척도를 살펴보면 대부분 섹터는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에 비해 견고한 것으로 나타납니다(하단 그래프). 이는 기업 펀더멘털이 일반적으로 훨씬 취약했던 과거의 경기침체 시기와 대조되는 모습입니다.
견조한 펀더멘털은 부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필요한 재정적 신중함에 기인하며, 이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대차대조표를 보수적으로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또한 전형적으로 경기순응적(procyclical)인 원자재 회사들이 공급 차질과 높은 가격의 혜택을 받고, 이로 인해 강해진 잉여현금 흐름을 사용하여 부채를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으로 낮추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예상되는 것처럼 2023년에 글로벌 성장이 둔화될 경우 이러한 종류의 책임 있는 기업운영이 특히 중요해질 것입니다. 대차대조표가 튼튼하고 자금조달에 대한 접근성이 높은 기업은 일반적으로 경제 성장 둔화에 수반되는 수요 감소와 신용 조건 악화를 더 잘 견뎌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일드 채권 발행자는 이번 해에 더 낮은 쿠폰 이자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기업이 더 높은 금리로 부채를 발행하도록 강요하는 만기 장벽(maturity wall)이 다가오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하이일드 시장의 20%만이 2025년 말까지 만기가 도래할 것이며 대부분은 2026년에서 2029년 사이에 만기가 올 것입니다. 향후 4년 동안 수익률이 상승하더라도 쿠폰 금리는 2026년 초까지 코로나 이전 수준인 6% 이상으로 돌아가지 않을 전망입니다.
신용 압박은 상승할 수 있지만 디폴트 급증 가능성은 낮음
미국에서는 2020년 10월 하이일드 채권의 디폴트가 6.3%로 최고조에 달하면서 투자 가능한 유니버스에서 가장 취약한 기업들이 제거되었습니다. 또한 '타락천사(fallen angel)’(이전에 투자등급이었던 채권)는 하이일드 유니버스의 BB 등급 비율을 50%로 강화하여 하이일드 시장의 전반적인 품질을 개선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유럽 하이일드 시장에서도 BB등급이 전체의 63%로 증가했습니다. 이 두 시장에서 BB등급의 비중은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약 10% 포인트 증가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미국과 유럽의 하이일드 시장은 전체적으로 더 신뢰할 수 있으며 과거 침체기보다 시장 스트레스를 더 잘 견딜 수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유럽과 미국 기업 모두 향후 1년간 압박이 증가할 것이란 예상이 가격에 반영되고 있지만 디폴트가 크게 증가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소식입니다. 이는 향후 12-18개월 동안 신용등급 강등 및 디폴트가 적은 수준으로 증가할 것이란 저희의 예상과 일치하는 모습입니다. 거시적인 상황이 예상보다 더 실질적으로 약화될 경우 이 기업들은 더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겠지만, 기업 대차대조표와 보수적인 재무 정책이라는 출발점을 고려할 때 전체적으로 회사채 발행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적 요인이 회사채 시장을 뒷받침하고 있음
기술적 요인이 회사채 시장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은 무수히 많은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종료했지만 투자등급 보유 자산에서 얻은 수익금으로 투자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한편, 유로존 회사채 발행은 감소하여 상대적으로 균형 잡힌 공급과 수요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하이일드 채권과 관련된 기술적 요인이 상당한 모멘텀을 가지고 2023년으로 진입했습니다. 지난해 말 투자자들이 대거 시장으로 돌아오면서 11월 하이일드 뮤추얼 펀드는 2020년 7월 이후 월간 기준으로 가장 큰 규모의 자금 유입을 기록했습니다. 2023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높은 수요는 밸류에이션에 좋은 징조가 될 것입니다. 높아진 금리 수준은 시장을 관망하고 있던 투자자들을 계속해서 끌어들일 것이기 때문에 투자등급 회사채가 다음 순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용팀은 매력적인 수익률, 견조한 기업 펀더멘털, 강력한 자금 흐름을 감안할 때 내년에는 회사채 투자자들에게 상당한 잠재력이 있다고 믿습니다.
원문: Corporate Credit Outlook 2023: Sound Fundamentals, High Yields Fueling Momentum
상기 견해는 AB 내 모든 운용팀의 견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추후 수정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정 증권 및 상품의 매수∙매도 권유, 투자 조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본 자료에 제시된 견해 및 의견은 AB의 내부적 예측에 기초하며, 미래 시장 성과에 대한 지표로 삼을 수 없습니다. 이 자료에서 언급한 어떤 전망이나 견해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