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결정적인 주식 팩터: 수익률의 동인 이해하기

1 분
 
 

올해 주식은 상승세를 보였지만 시장 상황은 여전히 유동적입니다. 주식 팩터를 살펴보면 투자자가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비해 자산 배분을 어떻게 준비할지 현명한 판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 팩터는 포트폴리오 익스포저(exposure)를 결정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팩터가 어렵고 기술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팩터는 주식의 특징을 평가하기 위해 성과 패턴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 유용한 도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요인으로는 가치, 기업 규모, 변동성, 모멘텀, 품질 등이 있습니다.

각 요소는 서로 다른 지표로 정의됩니다. 이러한 지표를 사용하여 특정 팩터에서 높은 점수를 받거나 낮은 점수를 받은 주식 그룹이 전체 시장과 비교하여 어떻게 성과를 냈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는 특정 요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주식 그룹을 같은 요인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주식 그룹과 비교하거나 다른 요인의 그룹 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빛을 발하는 우량주

 

2023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미국 우량주들의 상승세는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회복탄력성을 나타내는 두 가지 퀄리티 팩터인 자기자본이익률(ROE, Return on Equity)과 총자산이익률(ROA, Return on Asset)에 따라 시장을 5분위 수로 나누었습니다. S&P 500 지수 내에서 ROE와 ROA를 기준으로 한 상위 5분위의 우량주는 같은 요인의 하위 5분위보다 1분기에 약 4% 더 높은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상단그래프) 이와 더불어 이자보상비율이 높은 주식도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 지표는 기업의 부채 부담이 얼마나 큰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퀄리티가 낮은 팩터의 주식은 훨씬 더 약세를 보였습니다. 여기에는 마이너스 수익, 즉 적자를 낸 기업이나 자본 집약적이고 경기에 민감한 경향이 있는 주가순자산비율이 높은 기업도 포함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양질의 우량주 팩터는 경기 사이클에 역행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즉, 경제 성장이 둔화되는 시나리오에서 더 나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퀄리티가 낮은 팩터는 성장이 가속화될 때 수혜를 입었는데, 이는 경기 순환적이라는 의미입니다. 지난 5년간 고/저퀄리티 팩터를 가진 주식과 경제 활동의 좋은 지표인 소매판매 간의 상관관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팩터와 펀더멘털: 회복탄력성을 고려한 투자 방법

 

현재 미국의 금리 인하는 견조한 노동시장과 고착화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연초 예측보다 늦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경제 성장률이 점차 둔화되면서 ‘연착륙’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우량주 투자에 적합한 경제적 환경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 팩터는 시작점에 불과합니다. 엄격한 펀더멘털 분석이야말로 기업 고유의 강점을 기반으로 원하는 팩터 투자까지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이는 기업에게는 양질의 높은 수익성을, 투자자들에게는 장기적인 수익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상기 견해는 AB 내 모든 운용팀의 견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추후 수정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정 증권 및 상품의 매수∙매도 권유, 투자 조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본 자료에 제시된 견해 및 의견은 AB의 내부적 예측에 기초하며, 미래 시장 성과에 대한 지표로 삼을 수 없습니다. 이 자료에서 언급한 어떤 전망이나 견해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