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든 장기적이든, 기업은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고 퀄리티의 비즈니스를 찾길 바라는 주식 투자자들에게 이제 인플레이션은 포트폴리오에 담고자 하는 주식과 이미 보유하고 있는 주식에 대한 펀더멘털 분석에서 핵심 변수가 돼야 합니다.
전세계의 모든 섹터를 통틀어 최근 실적 보고서의 화두는 인플레이션이었습니다. 대부분 기업들이 기대 이상의 실적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 리스크로 인해 기업의 전망이 흐려진다는 우려가 퍼지면서 주가의 반응은 대부분 미지근했습니다. 성장주와 가치주 투자자들 모두에게 아래와 같은 인플레이션 관련 주제는 미래에 다가올 문제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금 상승: 기업은 인건비 상승을 어떻게 감당해야 할까?
많은 섹터에서 노동시장이 경색되면서 임금이 올랐습니다. 기술이나 자동화가 때로 인건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일반적으로는 오랜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상승하는 인건비에 대응하는 기발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 기업을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 반도체 제조업체는 연차가 쌓여 급여가 높은 직원을 신입사원으로 대체하기 위해 더 공격적으로 채용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단, 이와 같은 경로를 택한 기업은 숙련된 직원을 하급 인력으로 대체하기 때문에 생산성과 재화 및 서비스의 품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임금 인상은 곧 기업이 직원들의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서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인력 유지나 직무 능력 개발에 능한 기업이 인플레이션 상황에도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이러한 ‘연성’(soft) 관행을 평가하려면 투자자는 정기적으로 경영진과 교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노동은 기업의 비용 구조 중 한 요소일 뿐입니다. 노동 집약도가 낮은 산업에서는 생산원가를 낮추기 위해 더 저렴한 투입물과 대체 원자재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따져봐야 합니다. 또한 제조 공정을 간소화할 수 있을지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 방법을 아직 찾지 못한 산업의 경우에는 아웃소싱을 하는 방안이 비용을 절감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격 결정력: 소비자가 돈을 더 지불할 의사가 있는가?
일부 기업은 가격 결정력 덕에 임금 및 기타 투입 비용 상승에 더 잘 대처할 수 있습니다. 경쟁 우위, 혁신, 산업역학(industry dynamics)은 모두 기업의 가격 책정 능력을 뒷받침합니다.
필수적인 서비스에서 부가가치를 명확히 제공하는 기업은 가격을 인상하더라도 고객의 반발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일류 인력파견회사 로버트 하프(Robert Half)는 꽉 막힌 노동시장에서 새로운 전문 인력을 간절히 찾고 있는 고객에게 더 많은 요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이 기업은 폭넓은 사업 범위로 더 큰 유망 인재풀을 보유함으로써 고객사에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수적인 서비스와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IT기업도 가격 인상에 유리한 상황입니다. 트럭 운송에서 화물선 사업자에 이르는 운송 업체도 최근 공급망 병목 현상이 더해져 고객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상한까지 가격을 인상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유연성: 공급망 병목현상에서 자유로운가?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생산 프로세스를 연마하는 것에 수년을 보냈습니다. 이를 통해 매우 정확한 일정을 맞출 수 있는 정교한 재고 관리 및 린 제조 공정(lean manufacturing processes)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다시 말해 이제는 핵심 공정 요소 중 아주 작은 부분이라도 잘못된다면 공정 전체가 방해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수급에 난항을 겪고 있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자동차 납품에 차질을 겪고 있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예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미중 무역 갈등으로 인해 일부 다국적기업들은 그들의 공급망과 공정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베트남으로 이주한 기업은 베트남 정부의 엄격한 코로나19 규제로 공장이 문을 닫으면서, 의류부터 가구, 전자 부품까지 제품 생산에 차질을 빚었고 수개월간 무엇도 하지 못했습니다.
다시 한번 공급망 전략들을 깊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례로 아디다스(Adidas)는 여러 지역에 생산을 분배해서 스포츠 의류 및 신발 라인의 추가 생산 능력을 확보했습니다. 이처럼 원재료와 부품을 현지에서 조달하는 제조업체는 공급망 차질에 덜 취약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프랑스 명품 제조기업 LVMH는 원재료를 현지에서 조달하여 주요 공급망 문제를 피했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보다 유연하고 분권화된 생산 시스템을 갖춘 기업들이 공급망을 더 잘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반면, 특수한 원자재를 얻기 위해 특정 장소에 의존해야 하는 비즈니스는 인플레이션에 시달리게 될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의 수혜자: 비즈니스 기반이 건전한가?
에너지 및 원자재 산업의 기업들은 대부분 물가 상승 즉시 이익을 얻습니다. 장기 투자자들은 이러한 산업에 대한 근본적인 비즈니스 퀄리티를 평가하지 않은 채 전반적으로 익스포져를 확대하고 싶은 유혹에 이겨내야 합니다.
에너지 기업의 경우, 장기적으로 예상되는 수요의 감소가 단기 이익에 가려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렇게 변화하는 시장의 역학구도 속에서 에너지 회사의 입지, 화석 연료에서 재생가능한 에너지로 전환 과정에서 그들의 역할, 그리고 수익의 지속 가능성을 연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의 경로나 기간을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므로 현재 인플레이션 수혜의 물결을 타고 있는 원자재 생산 기업의 주가는 미래에 인플레이션이 진정된다면 실망을 안겨줄지도 모릅니다.
인플레이션 수혜 기업에 대해 창의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예를 들어, 미국에 본사를 둔 장비 렌탈 업체인 허크 홀딩스(Herc Holdings)는 장비 교체 가치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철강 및 원자재 가격 상승의 수혜를 보고 있습니다. 장비 교체 가치가 임대료를 결정하게 되는데, 장비 수요 증가가 더해져 허크 홀딩스는 가격을 인상하고 마진을 확대할 수 있었습니다. 같은 비즈니스를 하는 영국 회사인 애쉬테드(Ashtead)도 다양한 건설 장비 제품군에서 건전한 가격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인플레이션을 부정할 수는 없음
경영진의 수준은 아마도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계획을 고안하고 실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유연한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다면 필요한 조정안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업은 인플레이션에 대해 부정하고 있을 여유가 없습니다. 투자자들은 경영진이 비용 투입과 관련된 취약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의 명확한 계획을 제시하기를 기대합니다.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며 발전한 효율성은 물가가 안정된 후에도 오랫동안 실적의 퀄리티에 기여할 것이며, 결국 장기적인 투자의 좋은 사례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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