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7

미국 기술주 대신 ‘이것’에서 찾는 투자 기회

2 분
 
 

최근 몇 년간 기술주는 성장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다른 섹터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 성장을 추구하는 주식 투자자들은 지난 몇 년간 인기 있는 기술주에 주목했습니다. 그 결과, 다른 산업들은 상대적으로 소외되었지만, 지금은 이러한 업종들이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성장 가능성과 밸류에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술 분야는 미국 성장주의 강한 원동력이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으로의 전환부터 인공지능(AI) 혁명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전개되는 기술 혁신은 최근 몇 년 사이 소수의 미국 대형주 주가를 급격히 상승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1월에 보았듯이, 대형 기술주들은 거대한 규모와 딥시크(DeepSeek)와 같은 AI 혁신 기업들의 시장 교란 가능성으로 급격한 조정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소식은 그동안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했던 다양한 산업과 섹터에서도 성장주를 찾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으로 헬스케어 및 소비재 섹터가 있으며, 이 중에는 전문 소매업체나 의료기기 회사 등이 포함됩니다.

 

매력적인 밸류에이션과 이익 성장 가능성

 

이 중 일부 산업은 현재 매우 유망한 성장 전망을 제공하며, 동시에 매력적인 밸류에이션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몇몇 헬스케어 산업은 최근 10년간 역사적 평균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주가수익비율(P/E)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헬스케어 장비 및 용품 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밸류에이션 분포에서 13번째 백분위 수준에 있으며, 헬스케어 공급업체 및 서비스는 6번째 백분위수에 해당합니다. (하단 그래프) 같은 기간 동안, 식음료 및 담배 산업은 지난 10년간 가장 낮은 수준인 1번째 백분위수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소비자 서비스 산업 역시 하위 10%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해당 산업들의 주식은 2024년에 전반적인 시장 대비 부진한 성과를 보였지만, 이들의 이익 성장 전망은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서비스 산업의 경우, 컨센서스 전망치는 2024년 대비 2025년에 13.6%의 수익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의 표에서 언급된 세 분야의 헬스케어 산업의 수익 성장률은 8.1%에서 9.7% 사이로 예측됩니다.

 

섹터별로 보면, 성과 차이는 극명하게 나타났습니다. 지난 2년 동안 기술 및 커뮤니케이션  주식들이 시장을 크게 압도하면서, 해당 섹터 내 상당수의 종목이 S&P500 지수를 능가하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하단 그래프) 반면, 상대적으로 부진한 성과를 보인 산업들도 있었습니다. 필수 소비재 섹터에서는 단 5.1%, 헬스케어 섹터에서는 7.5%의 종목만이 벤치마크를 초과했습니다. 부진한 섹터들의 하방 압력이 견고한 펀더멘털을 가진 기업들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파악됩니다. 투자자들은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비인기 산업에서 강력한 이익 성장 잠재력을 지닌 저평가된 주식을 발굴할 수 있으며, 이러한 주식들은 향후 장기적으로 회복될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우량성(Quality)에 집중하기

 

물론, 매력적인 밸류에이션을 보유한 산업의 모든 종목이 좋은 투자 대상인 것은 아닙니다. 특히 새롭게 출범한 미국 행정부에서 예고한 다양한 정책 변화는 기업별로 복잡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이에 따른 리스크도 고려해야 합니다. AB는 투자자들이 철저한 펀더멘털 분석을 통해 정책 변화에 따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고, 자본 비용 이상의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재투자를 뒷받침할 수 있는 우량의 비즈니스를 보유한 기업들을 식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들은 주식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위험 보상 비율(risk/reward profiles)을 제공합니다. 특히, 최근 주식 시장이 소수의 대형주 중심으로 움직였던 만큼, 앞으로는 시장 수익률이 보다 다양한 종목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평가된 섹터의 종목들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한다면, 투자자들은 기술주 쏠림 현상으로 인한 리스크를 완화하는 동시에 높은 성장 잠재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상기 견해는 AB 내 모든 운용팀의 견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추후 수정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정 증권 및 상품의 매수∙매도 권유, 투자 조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본 자료에 제시된 견해 및 의견은 AB의 내부적 예측에 기초하며, 미래 시장 성과에 대한 지표로 삼을 수 없습니다. 이 자료에서 언급한 어떤 전망이나 견해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저자 소개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