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나라에서 코로나19 위기가 진정되고 있는 가운데, 팬데믹으로 인해 가속화된 기술 및 비즈니스 변화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제 투자자들은 산업 전반에 걸쳐 더 많은 혁신 기업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혁신적인 기업이라고 해서 모두 투자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와이파이(Wi-fi)는 시장의 판도를 바꾸어 놓은 기술이지만, 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장기투자 기회로 쉽게 연결되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선제적인 시장 진입 역시 항상 경쟁 우위를 담보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국의 구글이라고도 불리는 바이두(Baidu)는 후발주자인 알리바바(Alibaba)에 의해 경쟁에서 추월 당하기도 했습니다. 알리바바의 시가총액은 이제 바이두의 시가총액의 5배에 달합니다. 즉, 기업에 중요한 것은 제대로 된 수익 창출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자는 일시적인 유행과 지속적인 혁신의 차이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혁신을 뒷받침 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장기적으로 건전한 펀더멘털에 기반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의 회사에서 이러한 두 가지의 자질을 발견하는 것이 액티브 매니저들의 주요 과제입니다.
산업 전반에 걸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기술혁신
우리는 혁신의 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사회 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사회에서 기술적 진보가 곧 가장 주요한 혁신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상무부 경제분석국의 자료에 따르면, 기술 기반의 연구개발(R&D)은 2021년 미국의 총 자본 지출의 18%의 비중을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혁신기업의 영향력은 기술 섹터를 훨씬 넘어 설 수 있습니다. 고유한 혁신과 그 적용은 헬스케어, 유통, 미디어, 금융, 에너지, 산업재 등 다양한 섹터의 기업에 이익을 줄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는 새로운 투자 기회를 제공합니다.
헬스케어 및 의약품 업계를 예로 들자면, DNA 활용 비용은 지난 20년 동안 백만 배나 감소했습니다. 또한 게놈 시퀀싱(genome sequencing) 등의 트렌드는 의사들이 질병을 진단하고 연구원들이 새로운 의학품을 발견하는 방식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적합한 DNA만 있다면 효모 세포는 당뇨병 환자에게 필요한 인슐린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유전 공학을 적용해 무한한 신소재를 생산할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홍합에서 추출된 DNA는 접착제와 유사한 재료를 만들어내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나아가 합성생물학을 폭넓게 적용한다면 새로운 물질 생성의 설계도가 되는 DNA를 바탕으로 일반적인 세포 공장을 활용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모든 것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혁신기업은 에너지 산업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기술 혁신은 태양광, 수소 및 전기자동차 등의 청정에너지 비용을 절감시켰습니다. 특히 전기자동차의 매출은 5년만에 500% 증가했습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 픽업트럭인 포드의 F-150도 이전의 가솔린 엔진 모델보다 훨씬 강력한 전기차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미래의 공장 역시 제품 주기 전반에 걸친 로봇화와 완전 자동화된 제조 공정을 통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운영될 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화폐와 비접촉식 결제가 전세계적으로 더욱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만큼, 핀테크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입니다.
혁신의 속도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단단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적합한 유형의 기업을 찾아낼 수 있도록 신중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혁신적인 회사가 장기적으로 투자하기에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올바른 혁신과 그 이면에 있는 회사를 결합하기
차세대 유망산업(next big thing)에 가장 먼저 투자하고 싶은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창의적이고 새로운 사업방식 때문에 투자를 하는 것보다는, 건전한 투자에 필요한 요소들을 갖춘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더 현명한 투자 방식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혁신을 이어갈 수 있는 기업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언제나 혁신을 멈추지 않고, 스스로를 재창조합니다.
혁신기업이 계속해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이유는 그들이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차원에서 확연히 차별화되는 기능과 속성을 도입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혁신은 점진적 변화를 불러오는데, 여기에는 승차 공유모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와 같이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하거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개념이 포함됩니다. 획기적인 혁신(orthogonal innovation)은 합성 생물학, 전기 자동차, 또는 인공지능과 자율주행과 같이 완전히 혁명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투자하기에 적합한 혁신기업은 기업들의 혁신에 굶주린 기존 또는 새롭게 창출된 대규모 시장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들은 또한 차별화된 제품군을 갖추고 있어 수익성이 견고하며, 진입 장벽이 높아 경쟁업체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합니다. 특히, 네트워크 효과(고객 도달범위를 기하급수적으로 확장하여 미래의 수익 창출 기회를 만들어내는 경향)를 통해 이익을 얻는 기업이 매력적입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최적의 시점은 S자 혁신 곡선(innovation s-curve)의 가파른 부분인 빠른 성장 단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혁신적인 현상과 마찬가지로, 빠른 성장 단계에 도달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도달하고 나면 매우 강력하고 가파른 오르막길을 경험합니다. 이 지점이 바로 성장 잠재력이 강력하면서, 지속되는 부분입니다. 우리는 이미 이러한 사례를 스마트폰 도입 및 스트리밍 미디어를 통해 확인했으며, 이제는 전기자동차 도입, 로봇 공학, 클라우드 컴퓨팅 및 디지털 결제를 통해서도 목격할 수 있습니다.(하단 그래프)
혁신 기업 투자에 있어서 뛰어난 경영진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진정한 파괴적인 혁신 기업은 경쟁의 위험을 간과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들은 비전과 집중력을 바탕으로 경쟁에 대해 집착하는 태도를 유지하며, 계속해서 앞서 나가기 위해 자신들의 방식을 기꺼이 ‘스스로 혁신’하기도 합니다.
투자자들은 종종 일부 혁신적인 기업들이 받고 있는 높은 밸류에이션에 의문을 가지곤 합니다. 기업 밸류에이션의 타당성은 회사의 성장 속도를 바탕으로도 검증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혁신적인 기업들은 그들이 수익성에 대한 명확한 계획을 가지고 있을 때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도 높은 수준의 수익 성장을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는 것이 증명될 때 매력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지배적 우위를 차지하거나,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투자를 진행하는 회사들이 불리해져서는 안 될 것입니다. 실제로도 R&D 투자 비율은 역사적으로 혁신 기업의 미래 성장성에 좋은 지표였습니다. 즉, 현재로써는 일부 혁신기업들의 가격이 비싸 보일 수 있지만 향후 빠르게 증가하는 수익성을 고려한다면 성장을 위한 비용은 합리적이라고 보여집니다.
미래의 혁신을 위한 최전선에서
우리는 오늘날 혁신이라는 이름의 현대적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강력한 메가 트렌드와 활발한 디지털 인프라 바탕의 새로운 경제가 불러온 "광란의 20년대(roaring ‘20’s) 2.0"입니다. 파괴적인 혁신은 투자에서 가장 흥미롭고 유의미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직 상상하지 못한 더 많은 트렌드들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선별적 투자자에게는 여러 산업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고 글로벌 성장 기회를 창출할 파괴적 혁신 기업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투자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상기 견해는 AB 내 모든 운용팀의 견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추후 수정 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정 증권 및 상품의 매수∙매도 권유, 투자 조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됩니다. 본 자료에 제시된 견해 및 의견은 AB의 내부적 예측에 기초하며, 미래 시장 성과에 대한 지표로 삼을 수 없습니다. 이 자료에서 언급한 어떤 전망이나 견해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