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은 세계 경제와 금융 시장이 전환되는 한 해였습니다. 극심한 인플레이션이 진정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은 성장 둔화와 금리 인하 전망으로 옮겨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 채권 수익률이 급등했고, 기술적 요인이 펀더멘털 상황을 흐리게 만들면서 미국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잠시 5%에 근접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11월이 되자 흐름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빠져있던 자금이 시장에 다시 유입되면서 채권수익률이 급격히 하락하고 가격은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 랠리가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하며, 2024년을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채권 수익률은 낮아지는 추세
주요 중앙은행 금리와 채권 수익률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그 수준을 유지하다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책금리가 여기서 더 인상될 가능성은 희박하며, 금리가 하락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유로 지역을 예로 들자면, AAA 등급의 독일 10년 만기 국채는 수년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다가 현재는 2.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 지역의 인플레이션은 목표치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유럽의 경제 성장률 전망이 하향 조정된 것을 감안할 때, 유럽중앙은행은 올해 중반에 완화정책을 고려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미국의 경우, 인플레이션은 하락하고 있지만 여전히 연방준비제도(Fed)의 목표치를 크게 상회하고 있어, 2024년 하반기까지 금리가 계속해서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경제 데이터의 추이를 고려할 때, 우리는 연준이 금리 인상 사이클을 마무리하고, 인플레이션이 2%에 가까워질 때까지 금리 동결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시점이 되면 미국 경제가 둔화를 직면하면서 완화정책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최근 채권의 반등에도 불구하고 미국 10년물 국채의 현재 수익률은 3.9%로 여전히 매우 매력적인 수준입니다.
채권 투자자에게 이는 이상적인 상황에 가깝습니다. 결국 채권 수익률의 대부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얻는 이자 수익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024년 하반기에 예상되는 채권 수익률 하락은 채권 가격을 상승시킵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이자율 익스포져를 가져갈 수 있도록 듀레이션을 확대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모든 경기사이클 후반기(Late-Cycle)의 투자 환경은 동일하지 않음
지속적인 금리 인상은 결국 크레딧 사이클의 전환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리 인상은 이미 많은 부문에서 활동에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실적은 계속해서 기대치를 상회하고 있지만, 이전보다 인상적이지는 않습니다. 일부 기업들은 소비자가 지출을 줄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가계는 팬데믹 기간 동안 모아둔 저축의 상당 부분을 이미 소진했습니다. 레버리지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이자보상비율(기업의 세전 영업이익(EBITDA) 대비 이자 상환능력)은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펀더멘털은 역사적으로 견조한 수준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기업의 채무 불이행과 신용등급 강등이 쓰나미처럼 밀려들지는 않을 것입니다. 게다가, 연말에는 금리의 하락이 채권 발행사에 대한 리파이낸싱 압박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날의 시장 환경에 맞는 5가지 투자 전략
채권 투자자들은 균형 잡힌 자세를 취하고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적용함으로써, 오늘날의 유리한 시장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적극적으로 투자 참여하기
능동적인 투자자들은 해가 지날수록 변화하는 밸류에이션과 투자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민첩한 자세로 준비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투자자들은 시장에서 벗어나지 말고 채권 시장에 본격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오늘날의 높은 수익률과 잠재적인 수익 창출의 기회는 참을 수 없을 만큼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상기 견해는 AB 내 모든 운용팀의 견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추후 수정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정 증권 및 상품의 매수∙매도 권유, 투자 조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본 자료에 제시된 견해 및 의견은 AB의 내부적 예측에 기초하며, 미래 시장 성과에 대한 지표로 삼을 수 없습니다. 이 자료에서 언급한 어떤 전망이나 견해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