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는 소비자의 다양한 행동 변화를 불러왔지만, 휴가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8개월 동안 여행을 갈 수 없었던 상황이었던 만큼, 소비자들이 안전하게 기차와 비행기를 탈 수 있고 호텔에서 머물 수 있다고 느낄 때 여행 붐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여행 회복 추세는 동일하게 이뤄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빅데이터의 도움으로, AB는 여름 휴가에 대한 욕구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실행 가능한 투자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미국 내 호텔 예약에서 나타난 획기적인 기록
지금까지 여행의 회복세는 중단과 지속을 반복해왔습니다. 미국의 경우, 연휴 기간이었던 지난 7월 4일 미국 공항에서 검역을 받은 승객들의 수는 팬데믹 이전이었던 2019년 같은 주간의 수준을 넘어서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하단 왼쪽 그래프). 그리고, 호텔 예약을 통해 미국의 회복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호텔의 높아진 숙박료는 2019년 수준보다 약간 적었던 객실 이용량을 상쇄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숙박 가능 객실 당 수익을 측정하는 지수인 RevPAR(가용 객실당 수익)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이전의 2019년 7월 수준(하단 오른쪽 그래프)을 소폭 초과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경제 재개 추세는 일반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는 여전히 침체된 수준의 경제활동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올해 여행과 레저 산업은 또 한번 “잃어버린 여름”을 맞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유럽과 아시아 지역의 RevPAR 지표는 2019년 수준보다 여전히 크게 낮은 수준입니다.
백신 접종부터 휴가까지
투자자의 목표는 다음에 일어날 일을 예측하고 적절한 투자 시기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국가별 백신 접종률과 휴가 관련 주제에 대한 구글 검색량을 살펴보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국의 백신 접종률은 초기에 세계 다른 나라들보다 훨씬 앞섰습니다. 아워 월드 인 데이터(Our World in Data)에 따르면, 지난 4월 30일까지 미국 인구의 약 44%가 최소 1회 이상의 백신을 접종했습니다. 이는 서유럽의 접종률 약 25%와 비교됩니다. 그러나 6월 말을 기준으로 미국과 서유럽 지역 모두 1차 백신 접종률이 약 55%로 비슷한 수준을 보였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 환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번 파동이 꺾이게 되면 서유럽은 이동성과 활동성 측면에서 미국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같은 가능성은 아직까지 크게 받아들여지고 있지는 않지만, 사실 휴가 관련 주제에 대한 구글 검색량은 펜데믹 정점 이전 검색량의 약 75%를 회복했습니다. 그러나 휴가에 대한 독일과 한국의 관심도는 급증하고, 스페인과 미국은 거의 펜데믹 이전의 정점 수준에 가까운 반면 호주와 영국 지역 내의 관심도는 상당히 낮은 수준을 보이는 등 나라마다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 인사이트: ‘순수’ 여행과 레저 분야를 넘어서
그렇다면 이 같은 데이터들의 인사이트를 투자 포트폴리오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요? 그것은 투자자의 리스크 수용 범위에 달려있습니다. 유람선, 항공사, 호텔 등은 여행 반등에 투자할 수 있는 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회사들은 높은 리스크, 높은 보상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델타 변이 바이러스 이후에 새로운 변종 바이러스가 나타난다면 회복은 다시 늦어지고 순수 여행 관련 주식에는 차질이 생길 것입니다.
따라서 여행업계가 정상화되었을 때 추가적으로 호재를 기대할 수 있는 건실한 사업군을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이는 리스크가 낮은 접근 방식으로, 교통이나 레저업계 이외의 회사를 타겟팅하는 것도 여행 재개 시 이익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일부 금융 회사는 여행의 중요한 조력자가 되곤 합니다. 해외여행이 활발해지면, 관광객들은 외화로 물건을 사기 위해 카드를 사용합니다. 국경 간 거래는 마스터카드(Mastercard), 비자(Visa) 같은 카드사에게 상당한 이익이 될 것입니다. 또한 유럽에서의 레저, 여행의 재개로 인해 지역 간 결제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이는 유럽 전역의 거래를 처리하는 프랑스 기반의 플랫폼 운영사인 월드라인(Worldline)과 같은 기업들에게 반가운 소식입니다.
최근 몇 년간 여행 예약의 대부분이 디지털 비즈니스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의 여행 재개에 따른 온라인 예약 증가와 함께 부킹닷컴(Booking.com) 및 에어비앤비(AirBnB)와 같은 기업들의 매출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같은 직접적인 수혜 이외에도, 여행 관련 예약을 위한 해외 인터넷 검색 증가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Google) 검색에서 여행 예약으로 이어진다면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Alphabet.com)의 매출이 창출됩니다.
여행객들은 쇼핑을 좋아합니다. 일부 명품 브랜드 기업들은 지금껏 관광객들 덕분에 확실한 수익을 누려왔습니다. 여행 제한 완화 조치는 화장품부터 고급 핸드백까지 상품 판매를 활발하게 합니다. 특히 지난해 팬데믹으로 인한 셧다운 상황 속에서 억눌린 소비가 누적되어온 것을 감안하면 에스티 로더(Estée Lauder), 로레알(L’Oréal)과 같은 명품 기업들에게 호재가 될 수 있습니다.
여행객들은 글로벌 회복 흐름의 정상화 복귀 신호입니다. 투자자들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견실한 사업을 하고 있으며 여행 재개로 추가 호재를 누릴 수 있는 기업들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절대적인 상승세는 여행 활성화로부터 직접적인 수혜를 받는 회사에 투자하는 것만큼 흥미롭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여행을 재개하면서 더 나은 실적을 보일 수 있는 우수한 기업 주식을 추구한다면 위험조정수익률 잠재력은 보다 매력적일 것입니다.
상기 견해는 AB 내 모든 운용팀의 견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추후 수정 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정 증권 및 상품의 매수∙매도 권유, 투자 조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됩니다. 본 자료에 제시된 견해 및 의견은 AB의 내부적 예측에 기초하며, 미래 시장 성과에 대한 지표로 삼을 수 없습니다. 이 자료에서 언급한 어떤 전망이나 견해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